반응형

2024/02 15

하느님 백성 교회 공동체. [제도적 / 주교직]

하느님 백성 교회 공동체 하느님의 나라를 이 세상에 건설하려는 교회 공동체는 그 사명을 수행하기 위해서 눈에 보이는 제도적인 교회 공동체를 이룬다. (1) 제도적 교회 공동체 이 교회 공동체는 "주 예수께서 성부께 기도하신 후, 사도들 가운데에 창립하셨고 사도들의 으뜸인 성 베드로 위에 건설하셨으며 예수 그리스도 친히 그 머릿돌이 되심"으로써 설립된 공동체이다. 이 교회 공동체는 부분 교회인 지역 교회들이 세계 교회라는 하나로의 단체적 일치를 이룬다. 사도 베드로의 후계자인 로마 교황은, 지역 교회 주교들의 일치와 그에 따른 교구 및 본당의 사제들과 수많은 신도들의 일치를 유지시키는, 항구하고 볼 수 있는 원천이며 기초이다. 따라서 "교계 제도는 교황을 중심으로 하는 교회 체제의 기본이며 이것을 성품권에..

인간 공동체의 본질. 하느님의 모상 / 아담과 하와의 창조와 사회성 / 하느님 계획 안에 있다.

인간 공동체의 본질 1) 인간은 본성적으로 공동체이다. (1) 하느님의 모상[모습 : 형상] 창세기 1장 26절 하느님께서 말씀하셨다. "우리와 비슷하게 우리 모습으로 사람을 만들자. 그래서 그가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집짐승과 온갖 들짐승과 땅을 기어 다니는 온갖 것을 다스리게 하자." 지혜서 2장 23절 정녕 하느님께서는 인간의 불멸의 존재로 창조하시고 당신 본성의 모습에 따라 인간을 만드셨다. 예수님이 성부께 "'우리가 하나인 것처럼... 모든 이로 하여금 하나가 되게 하소서.'라고 기도 바치실 때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인간 이성이 미치지 못하는 시야를 열어 주시며, 하느님의 삼위일체와, 사랑과 진리 안에서 결합된 하느님의 자녀들의 일치 사이의 어떤 유사성을 시사하심으로써 삼위일체의 공동체성의 ..

새로운 하느님 백성의 탁월성. 1) 우월성 2) 보편성

새로운 하느님 백성의 탁월성 1. 새로운 하느님 백성의 우월성 (1) 죄에서 해방된 자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당신 백성을 죄에서 해방시키시어 구원하셨다. 그래서 우리는 죄에서 해방되어 하느님의 자녀가 되었고, 마침내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되어 있다. 마태오복음서 1장 21절_마리아가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고 하여라. 그분께서 당신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실 것이다. 로마서 6장 22-23절_ 그런데 이제 여러분이 죄에서 해방되고 하느님의 종이 되어 얻는 소득은 성화로 이끌어 줍니다. 또 그 끝은 영원한 생명입니다. 죄가 주는 품삯은 죽음이지만, 하느님의 은사는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받는 영원한 생명이기 때문입니다. [성경을통해세상을배우다]의인들 vs 악인들 그들의 운명에 대한 구약성경 지..

하느님 백성의 사목적 의의 [교회관&구원관]

하느님 백성의 사목적 의의 하느님 백성[교회]에 관한 사목적인 의의를 이해하기 위해서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전(과거)과 이후(현재)의 교회관을 비교해봐야 한다. 왜 교회가 하느님의 백성일까? [선포 의의, 공동체 구원, 구약에서 찾다, 새로운 계약 등] 교회를 하느님의 백성으로 선포한 의의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서는 '하느님의 백성'이라는 표현이 교회의 본성을 드러내는 데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하여 교회 헌장 제2장에서 교회를 '하느님의 biblestory.tistory.com 1. 하느님 백성의 사목적 의의 - 교회관 과거 교계 제도 중심의 교회, '그리스도의 신비체' 현재 구성원(하느님의 백성) 전체 중심의 교회, '일치의 신비', '하느님의 백성', '구원의 성사' 교회의 체질 자체가 현대에 와서 ..

묵주기도 바치는 방법, (환희∙빛∙고통∙영광의 신비)

묵주기도 바치는 방법[1번부터 7번까지 순차적으로 하세요.] 1. 묵주에 달린 십자가를 잡은 채 십자성호(성호경-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를 이마, 가슴, 양 어깨 순으로 긋고 십자가 발 부분에 친구(입맞춤)한 다음, 사도신경을 바칩니다. 사도신경 기도문 영상 2. 큰 알(또는 간격이 넓은 알)에서는 주님의 기도 1번, 작은 알 3개에서 성모송 각 1번 씩(총 3번), 마지막 알에서는 영광송을 바칩니다. 이어서 구원을 위한 기도(구원송)을 바칠 수 있습니다. [주님의 기도문 영상] [성모송 기도문 영상] 3. 그리고 같은 자리에서 신비(환희의 신비/빛의 신비/고통의 신비/영광의 신비 중 하나를 선택)을 묵상한 후 주님의 기도 1번을 드립니다. 4. 이어서 다음의 작은 묵주 알에서 각각 1번 ..

왜 교회가 하느님의 백성일까? [선포 의의, 공동체 구원, 구약에서 찾다, 새로운 계약 등]

교회를 하느님의 백성으로 선포한 의의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서는 '하느님의 백성'이라는 표현이 교회의 본성을 드러내는 데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하여 교회 헌장 제2장에서 교회를 '하느님의 백성'으로 선포하였다. 이에 대한 근본적인 의의를 이해하기 위해서, 교회 헌장 9항의 내용을 분석 열거하도록 하겠다. 공동체 구원 ✏︎하느님께서는 각 개인을 아무런 연결도 없이 개별적으로 거룩하게 하시거나 구원하시려 하지 않으시고, 오직 사람들을 모아서 공동으로 구원하려고 하셨다. 이것은 과거 개인 구령을 위주로 했던 구원관에서 백성으로서의 공동체 구원[사회 구원], 즉 공동체 의식을 강조한 구원관으로의 발전을 뜻함이며 구원의 보편성을 아울러 일컬음이다. 그 발전 과정을 살펴봅시다. 바티칸 공의회 문헌, 하느님의 백성에게..

[천주교공의회교리서] 교회와 하느님의 나라, 초월/구원의 성사/ 존재의 의의

교회와 하느님의 나라 하느님의 나라는 곧 구원이고, 복음화되는 상태다. 즉, 주님이 오실 때에 완성될 하느님의 나라는 이미 현세에 신비롭게 현존하고 있는 구원의 교회 공동체를 일컫는다. 갈라진 교회에서는 '믿지 않으면 구원이 없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가톨릭 교회에서는 세례받기 전일지라도 '혈세'와 '화세'로도 구원받을 수 있음을 인정하고 있다. 공의회에서는 세례받기를 원하는 예비자들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성령의 감도를 받아 교회에 결합되려는 명백한 의사를 표명한 예비자들은 이 소망 자체로써 교회와 결합되는 것이다." 제 2차 바티칸 공의회에서는 이 구원의 주제에 대해 좀더 여유있고도 폭넓게 표현하며, 더욱더 구체적인 보편성에 입각해 강조했다. 과연 교회는 하느님의 나라 안에서 무엇을 말할까..

하느님 나라의 가치 7요소 [진리, 정의, 평화, 사랑, 생명, 거룩함, 은총]

하느님 나라의 가치 요소들을 알아보자. 이상에서 참고로 열거된 조건들을 포괄적으로 집약하면 하느님 나라의 7요소는 다음과 같다. 진리 정의 평화 사랑 생명 거룩함 은총 위의 7가지 하느님 나라의 가치들은 종합을 이루어 세상에 구현되게 됩니다. 따라서, "하느님의 나라는 진리와 생명의 나라요, 거룩함과 은총의 나라요, 정의와 사랑과 평화의 나라인 것이다." 하느님 나라는 비영토적 개념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공의회에서 제시한 7가지의 가치 요소[하느님의 나라]를 각기 나름대로 세상에 구현하는 그만큼 그 나라를 차지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중차대한 명제 앞에 서 있는 우리는, 하느님 나라의 근본적 개념인 가치 요소들에 대한 의의를 낱낱이 살펴봄으로써 하느님의 나라에 대한 개념 정립을 확실하게 해둠이 필요하..

성경에서 찾는 하느님 나라의 조건들 알아보자. (천국 vs 지옥)

하느님 나라의 조건. 하느님의 나라를 차지하지 못할 사람 하느님의 나라를 차지할 사람 구원은 하느님 은총의 선물이므로 인간의 공로로 말미암아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하느님의 은총에 대한 인간의 합당한 보답이 없이는 구원이 불가능해진다. 이 은총에 보답하는 자와 그렇지 못한 자, 즉 하느님의 나라를 차지하게 될 사람과 차지하지 못할 사람이 지니고 있는 조건에 대해서 성서의 말씀을 들어 참고해 본다. 성경에서 찾아보는 하느님의 나라를 차지하지 못할 사람 물과 성령으로 새로 나지 못한 자_요한복음 3장, 5절. 사악한 자, 음란한 자, 우상 숭배하는 자, 간음하는 자, 여색을 탐하는 자, 남색하는 자, 도둑질하는 자, 탐욕을 부리는 자, 술주정꾼, 비방하는 자, 약탈하는 자._1고린토서 6장, 9-1..

성서에서 기록된 하느님 나라의 성격! [씨앗∙누룩∙겨자씨∙가라지∙보물과 진주]의 비유.

성서에서 기록된 하느님 나라의 성격들 모음. 땅에 떨어진 씨앗의 비유 서 말 반죽에 넣은 누룩의 비유 겨자씨의 비유 가라지의 비유 보물과 진주의 비유 땅에 떨어진 씨앗의 비유_마태오 복음 13장, 3-9절까지의 말씀 중. 하느님의 말씀이 사람에게 전해졌을 때 이미 하느님의 나라가 이 땅에 도달했다는 뜻의 비유 말씀입니다. 가꾸기에 따라서 자라고 커지는 것임으로, 하느님의 나라에 대해서는 이처럼 비유로 말해야 인간성이 알아듣겠기 때문에 예수님은 비유로써 말씀하신 것입니다. 서 말 반죽에 넣은 누룩의 비유_마태오복음서 13장, 33절 하느님의 나라가 세상 안에서, 처음엔 적은 것이었지만 누룩처럼 부풀어져 퍼지고 많아진다는 것을 말합니다. 겨자씨의 비유_마태오복음서 13장, 31-32절. "겨자씨는 모든 씨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