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4/02/12 2

묵주기도 바치는 방법, (환희∙빛∙고통∙영광의 신비)

묵주기도 바치는 방법[1번부터 7번까지 순차적으로 하세요.] 1. 묵주에 달린 십자가를 잡은 채 십자성호(성호경-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를 이마, 가슴, 양 어깨 순으로 긋고 십자가 발 부분에 친구(입맞춤)한 다음, 사도신경을 바칩니다. 사도신경 기도문 영상 2. 큰 알(또는 간격이 넓은 알)에서는 주님의 기도 1번, 작은 알 3개에서 성모송 각 1번 씩(총 3번), 마지막 알에서는 영광송을 바칩니다. 이어서 구원을 위한 기도(구원송)을 바칠 수 있습니다. [주님의 기도문 영상] [성모송 기도문 영상] 3. 그리고 같은 자리에서 신비(환희의 신비/빛의 신비/고통의 신비/영광의 신비 중 하나를 선택)을 묵상한 후 주님의 기도 1번을 드립니다. 4. 이어서 다음의 작은 묵주 알에서 각각 1번 ..

왜 교회가 하느님의 백성일까? [선포 의의, 공동체 구원, 구약에서 찾다, 새로운 계약 등]

교회를 하느님의 백성으로 선포한 의의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서는 '하느님의 백성'이라는 표현이 교회의 본성을 드러내는 데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하여 교회 헌장 제2장에서 교회를 '하느님의 백성'으로 선포하였다. 이에 대한 근본적인 의의를 이해하기 위해서, 교회 헌장 9항의 내용을 분석 열거하도록 하겠다. 공동체 구원 ✏︎하느님께서는 각 개인을 아무런 연결도 없이 개별적으로 거룩하게 하시거나 구원하시려 하지 않으시고, 오직 사람들을 모아서 공동으로 구원하려고 하셨다. 이것은 과거 개인 구령을 위주로 했던 구원관에서 백성으로서의 공동체 구원[사회 구원], 즉 공동체 의식을 강조한 구원관으로의 발전을 뜻함이며 구원의 보편성을 아울러 일컬음이다. 그 발전 과정을 살펴봅시다. 바티칸 공의회 문헌, 하느님의 백성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