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회/교리 교육용

천주교 교리, 천주의 성모 마리아 대축일 의미와 역사적 사실을 알고 가자.

성경의묘미 2024. 1. 1. 20:50
반응형

천주의 성모 마리아께서 아기 예수님을 꼭 안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사진으로 오늘의 주제인 천주의 성모 마리아 대축일 의미와 역사적인 사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천주의 성모 마리아 대축일 : 의미와 역사

 

 천주의 성모 마리아 대축일은 매년 1월 1일에 기념되는 천주교의 대축일 중 하나인 축제입니다. 이 날은 마리아가 천주의 어머니로서의 그녀의 독특한 역할을 기리는 날입니다. 

 

천주의 성모 마리아 대축일의 역사적 배경 

 

 천주의 성모 마리아 대축일의 역사는 오래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대축일은 최소한 5세기부터 기념되어 왔습니다. 원래는 12월 25일, 즉 예수님의 탄생일과 동시에 기념되었습니다. 그러다가 7세기 로마 교황 세르기우스 1세에 의해 1월 1일에 변경되었습니다. 

 이 날은 예수님의 어머니인 성모 마리아의 순교를 기리는 날이기도 한데, 이는 그녀가 천주의 어머니로서 인간성과 신성을 모두 갖춘 예수님을 출산한 것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이 축제는 또한 마리아가 예수님의 삶과 사역을 지원하고 동정으로 계속 살아가면서 보여준 그녀의 믿음과 순종을 기리기도 합니다.

 

 교회는 해마다 1월 1일을 '천주의 성모 마리아 대축일'로 지내는데, 성모 마리아께 '하느님의 어머니'를 뜻하는 '천주의 성모'라는 칭호를 공식적으로 부여한 것은 에페소 공의회 431년이다. 지역마다 서로 다른 날짜에 기념해 오던 이 축일은 에페소 공의회 1,500주년인 1931년부터 보편 교회의 축일이 되었고, 1970년부터 모든 교회에서 해마다 1월 1일에 지내고 있다. 또한 성 바오로 6세 교황은 천주의 성모 마리아 대축일을 1968년부터 세계 평화를 위하여 기도하는 '세계 평화의 날'로 정하였다.

 

 

천주의 성모 마리아 대축일의 의미

반응형

 이 축제는 마리아의 중요성을 인정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그녀가 예수님의 삶과 사역에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를 생각해 주는 것으로, 마리아는 천주의 어머니로서, 그녀 자신의 삶을 통해 우리에게 믿음, 사랑, 순종의 본보기를 제공합니다. 그녀는 예수님의 삶과 사역을 지원하기 위해 자신의 삶을 바친 것이며, 이는 우리 모두가 우리의 삶을 통해 예수님을 따르고 섬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축제는 또한 예수님의 인간성과 신성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깊게 합니다. 마리아가 천주의 어머니로서 예수님을 출산한 거은, 예수님이 완전한 인간이자 완전한 신이라는 기독교의 중요한 교리를 강조함과 함께, 예수님이 우리의 삶과 고난을 완전히 이해하시며, 동시에 우리를 구원할 권능을 가지신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천주의 성모 마리아의 대축일' 축제는 우리가 마리아를 통해 예수님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음을 상기시켜주는데, 마리아는 그녀의 삶을 통해 예수님을 완전히 따르고 섬기는 모범을 보여주었으며, 그녀의 예시를 통해 우리는 예수님을 더 잘 이해하고 따를 수 있었습니다. 이 축제가 우리에게 마리아의 믿음과 순종을 통해 예수님에게 더욱 깊이 접근하고, 그를 더욱 사랑하고 섬길 수 있음을 상기시켜 주는 중요한 시간이며, '천주의 성모' 그녀의 삶과 믿음, 그리고 그녀가 천주의 어머니로서 수행한 역할을 기리는 중요한 날이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오늘과 같은 축일을 통해 우리는 성모 마리아께서 예수님의 탄생의 기쁨과 더불어 더욱 사랑하고 이해하며, 그를 따르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를 더욱 깊이 고찰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아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