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구약성경

주님 세례 축일, "그는 내 마음에 드는 이다."

성경의묘미 2024. 1. 8. 00:48
반응형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는 장면, pexels free image

주님 세례 축일이란?

 오늘은 공현대축일인 1월 7일 또는 8일에 오는 주일로 옮겨 지내는 곳에서는, 주님 세례 축일은 바로 다음 월요일에 지낸다. 특히 '주님 세례 축일'은 예수님께서 세례자 요한에게 세례 받으신 일을 기념하는 날로, 주님의 세례는 예수님께서 누구신지를 드러낸 사건으로 앞선 주님 공현대축일의 '요르단의 공현'과 관련 깊다. 전례적으로 이 주님 세례 축일로 성탄 시기는 끝나고, 다음날부터 연중시기의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축일 중 하나다.

 

이사야서 성경 구절. 백성을 위한 계약

구약성경 이사야서 42장, 1-4. 6-7.절까지의 말씀.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여기에 나의 종이 있다 .그는 내가 붙들어 주는 이, 내가 선택한 이, 내 마음에 드는 이다. 내가 그에게 나의 영을 주었으니 그는 민족들에게 공정을 펴리라. 그는 외치지도 않고 목소리를 높이지도 않으며 그 소리가 거리에서 들리게 하지도 않으리라. 그는 부러진 갈대를 꺾지 않고 꺼져 가는 심지를 끄지 않으리라. 그는 성실하게 공정을 펴리라. 그는 지치지 않고 기가 꺾이는 일 없이 마침내 세상에 공정을 세우리니 섬들도 그의 가르침을 고대하리라. '주님인 내가 의로움으로 너를 부르고 네 손을 붙잡아 주었다. 내가 너를 빚어 만들어 백성을 위한 계약이 되고 민족들의 빛이 되게 하였으니 보지 못하는 눈을 뜨게 하고 갇힌 이들을 감옥에서, 어둠 속에 앉아 있는 이들을 감방에서 풀어주기 위함이다."

 

 오늘의 성경 구절에서는 하느님 아버지께서 예수 그리스도가 누구인가를 이사야 예언자에게 알려주는 대목이다. 이사야 예언서를 보면 주님께서는 그를 이와 같이 말로 표현한다. "나의 종이며, 내가 붙들어 주는 이, 내가 선택한 이, 내 마음에 드는 이다. 내가 그에게 나의 영을 주었으니 그는 민족들에게 공정을 펴리라." [이사야서 42장, 1절 성경구절]. 이는 다시 말해 창조주이신 주님께서 자신의 영을 '인간을 창조하실 때' 내려주셨으나 세상의 공정을 펼치게 만들 또 하나의 사람의 아들을 탄생시켰다 할 수 있다.

반응형

pexels free image "성경 구절 선택"

오늘의 성경 구절을 뽑았다. 이사야서 42장 6절

"내가 너를 빚어 만들어 백성을 위한 계약이 되고 민족들의 빛이 되게 하였다."

 오늘 나는 이사야 예언서의 성경 구절 중 42장 6절의 말씀인 ⌜내가 너를 빚어 만들어 백성을 위한 계약이 되고 민족들의 빛이 되게 하였다.⌟ 이 구절을 선택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느님의 뜻이 담긴 아들이자, 종이자, 민족의 지도자로 선택하여 백성을 위한 계약을 위한 희생 제물이라는 사실을 이사야 예언서를 통해 내려왔다라는 사실이다.

 

 오늘날 우리가 대통령을 선거를 통해 선출하는 것 또한 국민을 위한 계약(위임받은 권력)을 통해 국민들이 빛이 있는 세상을 만들어주는 것 또한 하느님 아버지의 시뮬레이션 상에 놓여 있다. 각 국의 왕이나 대통령이나 총리 등은 결국 하느님께서 선택하시게끔 세상을 만드시는 것이다. 전쟁이 이후에는 항상 평화가 찾아오듯 그 역사는 계속적인 역사였다.

 

 내가 오늘 이 꼽은 구절은 바로 이와 같다. 하느님 아버지께서 나를 그렇게 써주기를 바라면서도 이 병들고 고여있으며 나약한 세상에 백성을 위한 사람으로 성장을, 그리고 그들의 희망이 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아버지께 기도를 올리기 위해서다. 개인적이기 보다는 함께 할 수 있는 것을,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구원을 위한 계약을 이행하고자 희생제물이 되셨고, 구원을 받은 민족들의 빛과 희망, 밝은 미래가 생겼던 것처럼 나 또한 이 삶을 추구할 수 있는 용기와 지혜를 청하고자 오늘의 이사야서 42장 6절의 성경구절을 선택해 보고 기도를 올린다. 아멘.

 

천주교, 주님 공현 대축일의 참된 의미를 알아보자.

주님 공현 대축일의 의미 공현은 '공적으로 드러남'을 뜻한다. 그래서 주님 공현 대축일은 ⌜예수님께서 이스라엘의 메시아시고 하느님의 아들이시며 세상의 구원자이심이 공적으로 드러난 사

bible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