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회/교리 교육용

[교리서] 성품 성사의 역사적 근거, 의의 그리고 효과에 관해 알아보자.

성경의묘미 2024. 1. 30.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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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 서품식을 받고 부제품을 받는 의식을 말한다. 이는 성품성사 중 가장 큰 예식이다.

성품성사는 무엇인가?

  • "그리스도께서 당신 사도들에게 위임하신 임무는 성품성사를 통하여 세상 마칠 때까지 교회 안에서 계속 수행된다. 그러므로 이 성사는 사도직의 성사다. 이 성사에는 주교품, 사제품, 부제품의 3가지 등급이 있다."
  • 이 성품성사는 "세례받은 남자만이 거룩한 서품을 유효하게(일생에 1번 주교로부터) 받는다."

성품성사의 역사적 근거를 알아보자.

그리스도께서 성체성사를 제정하시던 성목요일의 최후 만찬에서 "나를 기념하여 이 예식을 행하여라."_루가복음 22, 19. 성경 말씀으로 제자들에게 성품성사를 준 역사적 사실을 알아볼 수 있다.

 

성품성사의 의의

"성부 축성하시어 세상에 보내신 주 예수님께서는 당신이 받으신 성령의 도유에 당신의 전 신비체를 참여시키셨다. 즉 주 예수 안에서 모든 신자들은 거룩하고 왕다운 사제가 되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느님께 영적 제물을 봉헌하고, 신자들을 어두움으로부터 당신의 기묘한 빛에 부르신 그분의 힘을 알린다. 그러나 동일한 주는, 신자들이 한 몸에 결합되도록 -이 몸 안에서는 '모든 지체가 같은 기능을 가지지 아니한다.' -신자들 가운데서 어떤 사람들을 성직자로 제정하셨다. 성직자는 신도 사회에서 제사를 봉헌하고 죄를 사하는 거룩한 성품권을 가지며, 또한 사람들을 위하여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공적 사제직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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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품이란 말의 '품'은 '차례' '순서' '품계'를 뜻하는 라틴어 ordo의 역어이며, 한 가지 목적을 향하여 여럿이 서열되어 있는 태세를 가리키므로, 성품이란 신권을 가진 자의 품계, 즉 성직 계급을 뜻한다."

 

"'ordo'라는 단어는 고대 로마 시대에 조직된 사회 단체, 특히 통치자들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Ordinatio'는 'ordo'에 가입하는 것을 가리킨다. 교회에는 성서에 근거하여 성전이 예로부터 그리스어로 'taxeis' 또는 라틴어로 'ordines'라고 부르는 조직체들이 있었다. 예를 들어, 전례는 'ordo episcoporum'(주교단), 'ordo presbyterorum'(사제단), 'ordo diaconorum'(부제단)에 대해 말하고 있다. 그리고 예비나, 동정녀, 부부, 과부 등의 다른 집단에도 'ordo'라는 명칭을 붙인다.

 

이러한 교회 단체들 중의 하나에 가입하는 의식을 'Ordinatio'라고 불렀다. 이 예식은 축성이나 축복 또는 성사의 성격을 가졌던 종교적이고 전례적인 행위다. 오늘날 'ordinatio'(서품)라는 용어는 주교단, 사제단, 부제단에 가입하는 공동체의 단순한 선거나 지명, 위임 또는 임용을 넘어서는 성사적 행위에만 사용된다. 서품은 그리스도께서 오로지 당신께로부터 나올 수 있는 '거룩한 권한'을 당신 교회를 통해서 행사할 수 있게 하는 성령의 선물을 주기 때문이다. 서품은 축성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그리스도께서 친히 교회를 위해 선별하여 권한을 부여하시기 때문이다. 주교의 안수와 축성 기도는 이 축성의 가시적 표징이다.

 

성품성사의 효과

  1. 성품성사는 성령의 특별한 은총을 통해서 그리스도의 교회를 위해 그분의 도구 역할을 하도록 그리스도를 닮게 한다.
  2. 지워지지 않는 영적인 인호를 새겨준다. 서품으로 새겨진 이 인호는 영원한 것이다.
  3. 서품받은 봉사 직무자에게 결함이 있다고 해도 그를 통한 그리스도의 활동이 방해받지 않는다.
  4. 성품성사에 고유한 성령의 은총은, 사제이시며 스승이요 목자이신 그리스도와 같은 모습이 되는 은총이며, 성품을 받은 사람은 그리스도의 대리자가 된다.
  5. 성품성사로 주교에게 먼저 주어지는 은총은 '굳셈'이다. 
    이 은총은 모든 사람에게 복음을 전하고, 그 양떼의 모범이 되도록 주교를 이끌며, 성체 안에서 사제이시고 희생 제물이신 그리스도와 하나되어 양떼에 앞장서 성화의 길로 나아가게 하고, 양들을 위해 주저없이 자신의 목숨을 바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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