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회/교리 교육용

[바티칸공의회] 7성사 중 하나의 견진성사와 '성령칠은'

성경의묘미 2024. 1. 9. 06:00
반응형

[바티칸공의회] 7성사 중 하나인 견진성사

견진이란, 세례성사를 받은 신자에게 성령과 그의 선물을 주어 신앙을 성숙시키고 증거케 하는 성사다. 세례성사와 마찬가지로 견진성사는 일생에 한 번 받는 성사로, 쉽게 설명하면 세례성사는 '어린이', 견진성사는 '성인'이라고 표현하면 될 것이다. 다시 말하면 성숙한 성인으로 성장하는데 일종의 '성인식'이라고 보는 것이 '견진성사'라 생각하면 된다.

 

(1) 견진성사에 관한 성경에서 찾아보는 역사적 근거

요한 14, 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면 다른 협조자를 보내 주셔서 너희와 영원히 함께 계시도록 하실 것이다. 그분의 곧 진리의 성령이시다."

사도행전 2, 1-4.

"마침내 오순절이 되어 신도들이 모두 한곳에 모여 있었는데 갑자기 하늘에서 세찬 바람이 부는 듯한 소리가 들려 오더니 그들이 앉아 있던 온 집안을 가득 채웠다. 그러자 혀 같은 것들이 나타나 불길처럼 갈라지며 각 사람 위에 내렸다. 그들의 마음은 성령으로 가득 차서 성령이 시키는 대로 여러 가지 외국어로 말을 하기 시작하였다."

사도행전 8,14-17.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은 사마리아 사람들이 하느님의 말씀을 받아들였다는 말을 듣고 베드로와 요한을 그리로 보냈다. 베드로와 요한은 그리로 내려가서 사마리아 사람들이 성령을 받도록 기도하였다. 그들은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는 받았지만 아직 성령은 받지 못했던 것이다. 베드로와 요한이 그들에게 손을 얹자 그들도 성령을 받게 되었다."

 

(2) 견진성사가 갖는 의의 with 바티칸 교회 헌장

교회헌장 11항 ①
  • "견진성사로 신도들은 더욱 완전히 교회에 결합되며 성령의 특벼한 능력을 받아 그리스도의 참 증인으로서 말과 행동으로 신앙을 전파하며 옹호할, 더욱 무거운 책임을 지게 된다."
  • 성령께서는 견진성사를 받은 이가 이처럼 영적으로 성숙된 신앙생활을 수행할 수 있도록 초자연적 생명인 믿음과 희망과 사랑을 더해 주실 뿐만 아니라, 이 사명을 완수하는 데 필요한 일곱 가지의 은사를 특별히 내려 주신다.
  • 7은사[성령 칠은] : 슬기, 통달, 의견, 굳셈, 지식, 효경, 두려워함.

견진성사를 통해 받는 '성령칠은'은 무엇인가?

반응형
슬기

하느님의 사랑을 세속 사랑보다 귀하게 알아, 세상 모든 것에 대해 하느님의 뜻을 따라 생각하고 판단하게 하는 은사.

통달

하느님이 계시하신 구원의 진리를 잘 이해하도록 하는 은사.

의견

선악을 분별하고 판단케 해주는 은사

굳셈

신앙생활에 수반하는 어려움을 기쁜 마음으로 극복하게 하는 은사

지식

믿을 것과 믿지 말아야 할 것을 식별하게 하는 은사

효경

하느님께 대한 자녀다운 사랑으로 세상을 살게 하는 은사

두려워함

하느님의 마음을 상해 드릴까 염려하는 마음을 불러일으켜 주는 은사

 

 이 성령 칠은 중 슬기, 통달, 의견, 지식의 선물은 지성과 관련되고 또한 믿음을 굳게 해주는 은사이고, 굳셈, 효경, 두려워함의 선물은 의지와 관계 깊은 은사로서 우리의 사랑을 길러 주는 은사이다. 굳셈은 주님께로 마음을 향하게 해준다 하여 희망과 관련한 은사이기도 하다.

 

바티칸 공의회 교리서에서 말하는 견진성사의 효과

교리서 1302-1305항

"견진성사의 효과는 옛날 오순절에 사도들에게 성령이 부어졌던 것과 같이, 성령을 풍부하게 부어주는 것임이 이 성사으 ㅣ거행으로 드러난다. 따라서 견진성사는 세례성사의 은총을 성장시키고 심화시킨다. 견진성사는 아래와 같다.

 

-견진성사-
①우리로 하여금 하느님의 자녀로서 더욱더 뿌리를 내려 하느님을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게 한다.
②우리를 그리스도와 더욱 굳게 결합시킨다.
③우리 안에 성령의 선물을 증대시킨다.
④우리와 교회의 결합을 더 완전하게 한다.
⑤성령의 특별한 능력을 줌으로써, 그리스도의 참된 증인으로서 말과 행동으로 신앙을 전파하고 옹호하며, 그리스도의 이름을 용감히 고백하고 십자가를 부끄럽게 여기지 않도록 해준다.
⑥영혼에 지워지지 않는 영적 표지인 '인호'가 새겨진다.
⑦그리스도께 대한 신앙을 공적으로, 마치 직분으로 하듯이, 고백할 힘을 받는다.

 

2024.01.08 - [천주교회/교리 교육용] - '바티칸 공의회 문헌'을 통해 "세례성사"의 의의∙근거∙효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