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회/교리 교육용

구원이란? [의의, 인간의 구원자, 복음선포의 궁극적 목적, 보편성]

성경의묘미 2024. 3. 11. 12:00
반응형

구원의 의의

구원이란 곧 '기쁜 소식'이요, '하느님의 나라'이다.

"'도와 건져 준다'로 풀이되는 구원이란 말은, 누가 남을 재앙에서 벗어나게 해주고 아울러 먼저 상태로 회복시키거나 더욱 나은 상태에 놓는다는 것을 뜻한다."

성서상의 구원은, 원죄의 결과로 영원한 지옥벌의 불행에 빠질 뻔했던 인간을, 그 불행에서 건져 주기 위한 하느님의 개입과, 인간을 하느님과 재결합시키려는 하느님의 행위를 '구원'이라고 한다.

 

인간의 구원자

영원으로부터 감추어져 있던 '하느님의 심오한 구원 의지'는, 신인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구원의 기쁜 소식이 인류에게 선포됨으로써 실현되었다. 그리스도는 하느님의 인류 구원 계획을 "파스카의 신비. 곧 당신의 복된 수난과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부활과 영광스러운 승천으로써 완성하셨다. 즉 '친히 죽으심으로써 우리[인간]의 죽음을 이기시고, 친히 부활하심으로써 우리[인간]의 생명을 되찾아 주셨던 것이다." 이로써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의 구원자' '영원한 구원의 원천'이 되셨다.

히브리서5장, 7-9절 참조
예수님께서는 이 세상에 계실 때, 당신을 죽음에서 구하실 수 있는 분께 큰 소리로 부르짖고 눈물을 흘리며 기도와 탄원을 올리셨고, 하느님께서는 그 경외심 때문에 들어 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아드님이시지만 고난을 겪으심으로써 순종을 배우셨습니다. 그리고 완전하게 되신 뒤에는 당신께 순종하는 모든 이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셨으며...

 

복음(기쁜 소식) 선포의 궁극적 목적

 인간의 구원자인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이 성취해 놓은 구원[하느님 나라]이, 당신의 재림 때까지 온 세상 모든 시대 모든 사람들에게서 완성되게 하시려고 구원의 기쁜 소식을 전파할 제자[신앙인]들을 세상에 파견하셨다. 따라서 구원의 기쁜 소식을 세상에 선포하는 궁국적인 목적은 구원, 즉 하느님의 나라인 것이다. 다시 말해서 하느님 나라의 진행인 현세적 건설과 종말적 완성인 것이다.

 

구원의 보편성

 "하느님께서는 이 세상을 극진히 사랑하셔서 외아들을 보내주시어 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멸망하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여 주셨다." _ 요한 3장, 16절.

 

 이 말씀이 바로 성서와 성전으로 계시된 하느님 말씀을 대표하는 핵심 구절이며, '말씀' 전체의 간판격이다.

 하느님과 인간 사이의 유일한 중재자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세상을 극진히 사랑하시는 하느님의 사랑을 세상 모든 이가 다 받아들일 수 있게 하려고 교회를 세우셨다. 그리고 이 교회로 하여금 하느님의 사랑을 세상에 보편적으로 구현하는 '구원의 성사' 역할을 하게 하신 것이다. 

 

 이 구원의 보편성에 관련된 자료는 다양하게 있다. 그것은 다음 시간에 알아보도록 하자. 

반응형